게임 역 기획하기
프롬 소프트웨어의 세키로에 대한 역기획 진행.
1. 이 게임의 매력 포인트는 무엇인가요?
- 소울 시리즈에선 볼 수 없었던 스피드한 전투
- 닌자 의수를 통한 다양한 플레이 스타일
- "회생"시스템으로 죽어도 부활 가능하지만 과용 시 NPC들이 "용윤"에 감염되는 리스크 존재
- 엔딩이 복수 존재해 다회차 플레이를 할 때 지루하지 않음
- 프롬 소프트웨어 특유의 스토리텔링 방식
- 매력적이고 높은 난이도의 보스
- 체력 외에도 체간이라는 시스템을 넣음으로써 기존의 회피 중심의 플레이 방식보다 패링을 통한 플레이를 강요
- 패링 시 칼이 부딪히는 소리나 적과의 조우 시 나오는 음악 등이 게임의 몰입감을 높임
2. 이 게임을 좋아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매우 빠른 템포의 전투와 매력적인 보스들, 그리고 개인적으로 혁신적이라 생각하는 "체간" 메커니즘을 통한 전투방식에 큰 매력을 느낌.
3. 게임 개요
- 이름: SEKIRO
- 플랫폼: PS4, Xbox One, PC
- 배경: 16세기 일본 센고쿠 시대(전국 시대)를 모티브로 한 가상의 국가 "아시나"
- 주인공: "닌자의수"를 착용한 외팔이 닌자 "세키로"
- 발배일: 2019년 3월 22일
- 장르: 액션 어드벤처, 소울 라이크
4. 시스템 개요
a. 작성하고자 하는 시스템을 고르고, 어떤 것인지 설명해주세요.
세키로의 가장 큰 특징이라 생각하는 체간 시스템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체간은 플레이어와 적 모두에게 존재하는 체력과 다른 내구도로 상대의 공격을 막거나 패링에 실패할 시 증가한다. 이 때 체간 게이지가 최대치에 도달하면 그로기 상태에 빠지며 적은 "인살"을 통해 처형할 수 있고 플레이어는 강력한 공격을 받는다. 이 체간은 염주를 모아 올릴 수 있는 신체력을 통해 성장시킬 수 있으며, 사용 아이템을 통해 일시적으로 강화할 수 있다.
체간 게이지는 체력에 따라 회복되는 속도가 다른데, 이 때문에 보스와에 전투에서 체력을 깎은 후 체간 게이지를 쌓아 그로기 상태를 만든 후 인살을 통해 보스를 잡는 것이 기본 플레이 스타일이다.
b. 전체 시스템 중 선택한 시스템이 맡고 있는 역할과 어떤 식으로 동작하는지 유사한 타 게임의 시스템이 있는지 작성해주세요.
1. "공격적인 방어"를 장려
소극적인 방어(가드)는 체간이 빠르게 쌓여 역으로 보스에게 당할 위험이 증가함. 회피는 적의 체간을 쌓지 못해 보스와 싸우는 시간이 길어지게 됨. 따라서 적극적인 패링을 통해 보스의 체간을 쌓고 패링이 힘든 패턴은 가드와 회피를 섞어 적절하게 대처하는 것이 권장됨.
2. 체력 vs 체간의 밸런스
다른 게임들과 비교했을 때, 보스의 체력이 상당히 높게 설정되어 있어 일반적인 공격만으로는 처치하기 어렵다. 따라서 보스의 체력을 어느 정도 소모시킨 후 체간 회복속도를 늦추는 전략이 강요된다. 인살을 활용하여 적을 공략하는 것이 권장되며, 이를 위해 적의 공격 패턴을 숙지하고 적절한 타이밍에 반격하는 것이 중요하다.
3. 고난이도 보스전의 긴장감 극대화
체간 게이지가 눈에 보이기 때문에 플레이어는 다양한 선택의 기로에 놓인다.
먼저, 보스의 체력이 많은 초반에는 공격적으로 플레이 할 수 있지만 점점 보스의 체력이 깎이고 체간 게이지가 증가하기 시작하면 플레이어에겐 공격보단 패링의 가치가 점점 증가한다. 따라서 계속 공격하여 체력을 감소시켜 패링의 밸류를 늘릴지, 아니면 패링위주의 플레이로 체간을 빠르게 쌓아 전투를 빨리 끝낼 지에 대한 선택을 해야한다.
또, 플레이어의 체간 게이지가 높을 때 체간을 회복할 시간을 벌기 위해 물러서면 보스의 체간도 같이 회복되어 다시 좋은 컨디션의 보스와 싸워야 한다. 후퇴하지 않고 계속 싸우면 한번만 실수 하면 죽을 수 있다는 위험이 있지만 보스의 체간도 회복되지 않기 때문에 성공만 하면 빠르게 보스를 잡을 수 있다. 플레이어는 이 양측의 상황에서 선택을 해야한다.
적의 체간이 가득 차 "인살" 할 때의 카타르시스와 아쉽게 체간을 쌓지 못해 죽었을 때의 아쉬움이 게임의 흥미를 자극한다.
4. 다른 게임에서의 비슷한 시스템
무력화 게이지를 통한 그로기는 여러 게임에 등장하지만 가장 유사한 시스템은 Sifu의 구조(Structure) 시스템을 들 수 있다.
플레이어와 적 모두 구조 게이지를 가지고 있으며, 패링이나 가드로 상대의 구조를 무너뜨려 치명적인 공격이 가능하다.